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본 회는 치위생학 및 연관학문의 발전과 교육정보의 교환을 촉진하여 치위생학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회장님 인사말

컨텐츠 내용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우리 한국치위생과학회는 1998년 발족한 이래 정기 학술대회와 국내외 연수 및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며 치위생학 분야에 관한 정보와 학술 교환, 그리고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해 왔습니다.

 

2016년에는 치위생학 학문분류 체계에 따라 세부영역인 임상치위생학’, ‘사회치위생학’, ‘교육치위생학’, ‘기초치위생학의 학문적 성장을 위해 분과연구회를 신설하였고, 각 분과회에서 치과위생사의 전문분야로서의 활동범위를 넓히고, 치위생학문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힘을 모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 학회에서 발행하는 저널인 치위생과학회지(JDH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가 치위생계 학술지로서는 처음으로 국내 의학학술지 검색 데이터베이스인 Korea Med(www.koreamed.org) 등재가 되어 치위생학의 질적 수준 향상에 이바지 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JDHS의 영문학술지 발간 등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역대 회장님과 임원진의 열정과 노고의 결과이며 회원여러분의 적극적 참여와 관심 덕분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치과계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은 물론이고 치과위생사 모두가 뛰어 넘어야 할 장애물들이 많습니다. 특히 치과위생사가 국민건강을 위한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의료행위를 하는 치과위생사의 업무가 의료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그 어느 해보다도 단합과 결속으로 치과위생사의 의료인화 추진을 실행으로 옮기기 위한 큰 도전과 도약을 해야 할 것입니다.

 

10대 집행부는 이러한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학술연구와 치위생 교육을 재검토함으로써 치위생학문의 정립을 이루기 위한 기본을 점검하고, 방향을 재정비하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는 치위생학의 가치와 철학에 입각한 지식과 기술영역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와 합의과정을 통해 진행되어야 하며 치위생 전문가의 합의와 협력을 통해서만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모든 회원 여러분의 지지와 동참이 이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특히 2018년에는 한국치위생과학회가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해로 회원 여러분들의 학술적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국제적 교류를 통해 폭넓은 교제도 함께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1

한국치위생과학회 회장 한양금